DevOps

DevOps란 개발과 운영이 긴밀하게 협조하여 비즈니스 측면의 가치를 높이는 근무방식과 문화를 의미합니다. DevOps 철학에 기반한 IT 운영방식은 팀 빌딩, 개발 프로세스 설계 등의 조직 구성, 더 나아가 문화의 형성까지도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입니다.
실제 IT 운영 업무에 적용된 DevOps의 단계는 Agile/Scrum의 같은 프로세스의 적용을 통해 작업을 식별하고 추적(계획 및 추적), 개발 속도를 빠르게 하고, 빌드와 배포 및 테스트가 자동화되어 안정성과 효율성을 극대화 합니다.
또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어플리케이션의 성능과 사용패턴을 인지하고 사전에 위험과 이슈에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합니다.

Continuous Integration (CI) / Continuous Delivery (CD)

Continuous Integration(이하 CI)는 개발자를 위한 자동화 프로세스인 지속적인 통합을 의미하며, 새로운 코드 변경 사항이 정기적으로 빌드 및 테스트되어 공유 리포지토리에 병합되므로 여러 명의 개발자가 동시에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관련된 코드 작업을 할 경우 서로 충돌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합니다.
Continuous Delivery, Continuous Deployment(이하 CD)는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 및 지속적인 배포를 의미합니다.
두 가지 모두 파이프라인의 추가 단계에 대한 자동화를 의미하며, 이는 개발팀과 비즈니스팀 간의 가시성을 제공하며, 최소한의 노력으로 새로운 코드를 배포하는 것입니다.

Container(Docker)

컨테이너는 애플리케이션의 코드, 구성 및 종속성을 하나의 객체로 패키징하는 표준화된 방식을 제공합니다. 컨테이너는 서버에 설치된 운영 체제를 공유하며 리소스가 격리된 프로세스 형태로 실행되므로 환경에 상관없이 빠르고 안정적이며 일관된 배포를 보장합니다.
가상 머신은 하드웨어 스택을 가상화하지만, 컨테이너는 이와 달리 운영체제 수준에서 가상화를 실시하여 다수의 컨테이너를 OS 커널에서 직접 구동함으로써 훨씬 가볍고 운영체제 커널을 공유하며, 시작이 훨씬 빠르고 운영체제 전체 부팅보다 메모리를 훨씬 적게 차지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컨테이너는 클라우드 시대에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핵심적인 서비스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Orchestration(Kubernetes)

어플리케이션의 개발과 운영환경에 컨테이너를 활용할 때, 컨테이너의 수가 제한적이라면 별도의 운영환경이 필요하지 않지만 컨테이너의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많아질 경우에는 컨테이너를 관리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합니다.
이런 컨테이너 관리 환경을 컨테이너 오케스트러레이션이라고 말하며 현재는 구글에서 개발된 쿠버네티스가 가장 보편적인 컨테이너 관리 툴로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메타넷은 CI/CD. Container, Kubernetes의 활용과 구성을 Workload의 특성과 자원의 제약을 감안하여 제시함으로써 고객이 원하는 Business Agility에 가장 부합하는 DevOps 환경을 구축합니다.

Request for services 메타넷의 전문가와 만나보세요. Contact Us
scroll
KOR ENG
Close

COPYRIGHT ©2019 Metanet,inc